중국 역사-전국7웅(戰國七雄) 중 진나라( 秦 )의 통일
전국시대 멸망순서(한->조->위->초->연->제나라)
진 장군 왕분(王賁)의 수공법으로 멸망당한 위나라
위나라(魏, 기원전 403년 ~ 기원전 225년)는 전국 시대의 칠웅 가운데 하나이다. 진(晉)나라에서 분리되어 나왔다. 한나라, 조나라와 더불어 삼진(三晉)이라고 일컬어진다. 토지가 사방 일천 리에 달했으며, 춘추전국시대의 국가 중 가장 인구가 많았던 나라이다. 갑병 30만과, 말 오천 필, 전차 육백 승을 낼 수 있었다. 전국7웅 중 국토가 월경지가 있는 유일한 나라이다.
기원전 225년(진시황 22), 왕분(王賁, 왕전의 아들)이 위나라 수도 대량(大梁)을 포위 공격하였다. 이에 때마침 닥치 장마를 이용하여 대량성 주위의 수로를 변경하여 저수지를 파 물을 저장한 뒤 그 둑을 무너뜨리는 수공법을 사용하여 대량성을 침몰시켰다. 마침내 위나라의 마지막 왕인 위왕 가(假)는 항복을 선언하고 위나라는 멸망하게 된다.
전국시대 No 2, 초나라의 멸망
초나라(楚, ? ~ 기원전 223년)는 현재의 후베이성이 있는 장강 중류 지역에서 일어난 중국 춘추 전국 시대의 나라이며, 춘추오패와 전국칠웅 중의 하나이다. 군사력은 갑병 수십 만, 전차 천 승(乘)과 기병 1만 기를 낼 수 있었다. 국성이 미성 웅씨인 주나라의 제후국이다. 황하 문명을 대표하는 주나라에 비해 장강 문명을 대표하는 나라로 분류되며, 형(荆) 또는 형초(荆楚)로도 불린다.
기원전 223년, 진나라 이신, 몽무 장군이 20만 대군을 이끌고 초나라를 침고했으나 초나라 대장국이였던 항연(項燕, 초패왕 항우의 할아버지)에게 대패를 당했다. 이에 진나라 노장 완전과 몽무가 60만 대군을 동원하여 초나라를 침공했고, 1년이상 군영만 지키며 공격하지 않는 지구전을 써서 초나라를 안심시킨 후 기습공격하여 대승을 거두었다. 그 기세로 초나라 수도 수춘을 함락하고 초나라는 역사속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진 시황제 암살사건으로 국력이 약해진 연나라의 멸망
기원전 226년, 진나라가 연의 수도 계를 10개월 만에 함락시키니 연왕 희는 요동으로 달아나 거기에서 태자 단의 머리를 베어 그것을 진나라에 바치니 잠시 공격이 늦춰졌다.이후 기원전 222년, 진나라가 요동을 빼앗고 연왕 희를 사로잡아 연나라는 망하게 된다.
진나라의 마지막 희생양, 제나라의 멸망
제나라(齊, 기원전 1046년? ~ 기원전 221년)는 춘추 시대의 춘추 오패이자, 전국 시대의 전국 칠웅 중 하나로, 근거지는 현재의 산둥 지방이다. 수도는 임치이다.
제나라의 멸망은 연나라 침공 때보다 더 허망했다. 제나라 승상 후승(后勝)은 진나라에 수많은 황금을 받아 매수된다. 후승은 제나라로 하여금 진나라와 연맹하며, 합종에 참여하지 않고, 전시 대비를 하지도 않게 한다. 제왕 건(建)은 전적으로 후승의 주장에 의존하여 국정을 운영해왔다.
진나라가 다섯 나라를 집어삼킨 뒤 제왕건은 진나라에 위협을 느끼고 다급하게 서부에 군사를 집결시켜 진나라의 공세를 막아낼 준비를 했다. 진왕은 항복을 권유하는 사신을 보냈으나 제왕 건은 이를 거부하고 진나라에 저항할 것을 결정한다.
기원전 221년 진왕 정은 제나라가 진나라의 사신을 거부한 연유로 대군을 동원하고 몽염을 사령관으로 하여 제나라를 공격한다. 몽염은 제나라 서부의 제수(济水)를 공격해 들어간다. 몽염의 진나라군이 여러 차례 돌파를 시도하였지만 제나라의 방어선은 견고하여 전황은 교착상태에 빠진다. 당시 제나라의 서부는 제수(济水)를 경계로 삼고 장성이 서부와 남부를 둘러싸 그 길이가 350km에 달했다. 하지만 북부에는 이렇다할 장애물이 없었다.
이를 이용해 진나라는 허를 찌르는 방식으로 측익을 공격하는 전법을 구사하여 진왕 정은 연나라에 주둔 중이던 왕분으로 하여금 군을 이끌고 제나라 북부로 남하하게한다. 제나라 주력군이 서부에 묶인 사이, 왕분과 부장 이신은 연나라의 남부에서 출정하여 제나라의 북부를 무인지경으로 진군하며 제나라의 수도인 임치까지 진군한다.
곳곳에 제나라군이 주둔해 있었지만 수십 년간 평화롭게 지내던 제나라군은 진나라군에 감히 맞설 생각조차 하지 못한 채 지레 겁을 먹고 도망가기 바빴다. 갑작스럽게 북부에서 나타난 진나라군의 신속한 남하로 인해 제나라군은 무력했고, 진나라군은 순식간에 임치성에 다달아 포위한다.
임치가 포위되자 제나라의 지휘통제는 마비되어 사실상 제나라는 진나라에 각개격파될 일만 남아있었다. 임치의 군세가 수만에 달하고 수년간 버틸 군량이 있었지만 이미 육국이 모조리 멸망하여 제나라만이 홀로 남은 상태였고, 버틴다 한들 멸망의 시기만 늦출 뿐이었다.
왕분은 임치를 포위하고 섣불리 공격하지 않는다. 왕분의 군세로 임치를 함락시키기 힘든 것도 있었지만, 왕분은 진나라군이 임치를 포위한 것만으로도 제나라가 내부적으로 붕괴하고 있음을 알았다. 이 때 왕분은 임치에 사신을 보내 제왕 건에 항복할 것을 제안한다. 진나라는 제왕 건에게 항복을 권유하여 오백리의 봉토를 줄 것을 약속한 것이다.
제왕 건에게 있어, 이미 대세는 기울어졌고 진나라가 약속한 오백리의 봉토는 믿을만한게 못되었으나 그나마 없는 것보단 나았다. 재상 후승마저 제왕 건에게 항복을 권한다. 그리하여 제왕 건은 항복하고 제나라는 멸망한다.
제왕 건은 압송되었고 더 이상 이용가치가 없어진 후승은 처형된다. 제왕 건은 500리의 봉지 대신 공성(共城)의 송백나무 숲에 연금되어 음식을 거의 받지 못해 결국 굶어죽게 된다.
중국 최초 통일국가, 진나라
마지막 제나라를 멸하고 진나라는 중국 역사상 최초 국가를 통일한 나라가 된다.